2014-08-25

필로티 2층에 5년 살아보았습니다.


아파트 필로티 장단점
필로티(Piloti, pilotis) 장단점

필로티(Piloti, pilotis)는 아파트, 빌딩 등에서의 기둥만을 위한 공간이라고 한다.
통상 필로티는 건물 1층에만 의무적으로 설치되어 있어 로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어쩔 때에는 2층에도 필로티가 적용되는 경우도 있다.

안녕하세요

서울서 직장생활하다..선봐서..아내와 지방에 산지..13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지방에 살면서 3개의 아파트에 옮겨 살아봤는데...그 느낀점을 써보고자 합니다.
아파트 선택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신혼 살림을 24평 기준층(20층에 15층)에서 약 2년간 전세로 살았습니다.
중앙난방인데도..엄청 따뜻하더군요. 단점은 윗층 아이가..너무 심하게 뛰어
2년 전세계약 만료후 재계약을 포기했습니다.

두번째 아파트는 전세계약이 만료되어 피를 1000만원정도주고..신규분양아파트 최상층(28평)으로 이사하였습니다. 일단 위에서 쿵쾅거리는게 없으니 좋은데.....사내아이 2명을 키우니..아래층에서 자꾸 연락이 옵니다. 명절마다 인사드리고..선물드려도..엘리베이터에서 아래층 아저씨보면 죄인이 됩니다. 햇빛도 잘 들어오고..신규 아파트라 수압도 좋은데..사내 아이들이 커가니...도저히 버틸수가 없더군요.

세번째 아파트는 최상층에서 결국 5년을 살고 이제는 필로티(1층 텅빈 2층)만 찾아다녔습니다.
당시 미분양이 많은 시절이라 남들 기준층/높은층 골라 계약하는데
저희는 300세데 아파트에 딱 2채있는 필로티 2개중 어디를 골라야할지..고민후..결국 한개를
계약(38평)해서 지금까지 살고 있습니다.

5년을 살아보니...

필로티 장점


  1. 아이들 거실에 농구대 설치해서..잘 놉니다. 줄넘기도 합니다. 윗층인 3층과 친해 물어보니..
  2. 별로 소리가 안난다고 합니다. 초등 5/초등 2학년 사내 둘 키우기엔 정말 좋더군요.
  3. 2층이라...지하에 주차하고 올때 제외하고는..엘리베이터를 거의 이용안해도 되니..편합니다.
  4. 아이들이..내성적이였는데...아파트 앞 놀이터가 거실에서 보이니..친구보이면 자주 나가 놀게 됩니다.
  5. 기준층 대비...1천 1백만원 저렴하게 들어왔습니다.


필로티 단점


  1. 기준층 대비..겨울 약 4도 정도 더 춥습니다. 이건 제가 구입시에도..각오하고 들어왔습니다. 1년에 약 50만원에서 60만원정도 더 난방비 나간거 같습니다. 그래도..장점 1번과 비교시...충분히 커버할만 하였습니다.
  2. 아무래도 저층이다보니..햇볓이 충분하지 못합니다. 이건..아파트 구조마다 다를듯하네요.
  3. 소음은 생각보다...크지 않았습니다. 여름에 창문열고 생활할때도 크게 문제되지 않더군요. 이건 개인차가 있을거 같습니다.
  4. 팔때 현재..기준층 대비..약 2천 5백만원정도 더 낮게 거래가 되네요(실거래가 조회 기준). 살때는 1천 1백만원차이였는데 말이죠...재산상 손해가 있을듯 합니다. 


사내 아이들을 키우거나..아이들을 층간소음에서 조금이나마 해방시켜주고 싶다면 필로티 2층이나 구조 괜찮은 1층도 괜찮을거 같네요. 장점 1번이 워낙 저에겐 만족스러워서..단점 4개모두 사실 저에겐 큰 의미가 없었습니다. 계약전에도 이미 다 알고 있었군요.

층이 같아도..아파트 위치나 여러조건에 따라 물론 다 다르겠지만..일반적인 아파트라고 생각하시고..
읽어주시면 될거 같네요. 내년엔 아이 중학교 때문에..또 이사를 합니다.
이제는 교육때문에 저도 이사를 하는거 보니..중년 아저씨가 다 된거 같네요.

어디에 사시든..몇 층에 사시든..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열심히 생활하신다면..
2014년 한해도..모두 행복한..즐거운 한해가 되리라 생각해봅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 1:

단점은 하수구냄새납니다 윗층세대들 세탁기많이돌리거나하믄  거품역류많이되구요어두워요 그늘도많이지고 추워요 조경덕에 조망도없고 벌레많구요 방역할때 약 다들어와서 비오길 기다립니다
필로티좋다지만 그밑에서 다들담배피시니  그냥 간접흡연 아이들에게 해롭습니당
소수들만 좋아하거나 원하는층이라 매매가 손쉽진않고 금액도  높게팔긴 힘듭니다
필로피 쪽  불빛에  벌레많이모이고 방충망통해서 작은벌레는  제법많이들어옵니다
필로피있어도 거실 내부 다보이니  커튼블라인드는 필수구요
도둑 잘듭니다 다른층들에비해서 빈도수가높은편이죠 새마파트일수록 잘 들더군요
장점은  정말 잘일어나지않는 화재에 빨리  대피할수있는점,엘리베이터 이용시간단축, 아이들실컷 뛰게한다는데  윗집으로 뛰는소리울립니다  완전자유롭다고 하시는분들은 윗세대가  태클없어서 그런거겠지요ㅠㅠ

다른 사람의 의견 2:

단점은 하수구냄새 안납니다.
윗층세대들 세탁기많이돌리거나하믄  거품역류 안되구요어두워요.
남향이라 그늘 지지않습니다.
아랫층이 없어 난방에서 조금 불리합니다.
단지 조경덕에 전원주택 느낌이며 단지내 조망 볼수 있습니다.
벌레 없구요.
방역할 때 약 들어오지 않습니다.(1년에 2번?)
요즈음 필로티에서도 담배피는 사람없으니 간접흡연도 없습니다.
층간소음등으로 요즈음  많은 사람들이 찾다보니 매매도 쉽고 금액도  높게 팝니다
필로피 쪽  불빛에  벌레 별로 없고 방충망까지 있으니 열어 놓지 않는 벌레는 들어오지 않습니다
화단이 있고 수목이 있어 차폐해주니 블라인드등은 필요 없습니다.
필로티층은 사람들이 드나드는 공동현관으로 노출되니 도둑이 들수가 없습니다. 도둑은 한적한 곳으로 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